WOORI_NAE Housing (2015) / Completed
Pangyo-Dong, Gyeonggi-Do

WOORI_NAE(우리_내)





분당구 판교동에는 조금 다른 모습의 박공이 하나로 연결된 집이 있다. 40대중반의 부부와 두 딸이 함께 사는 집, ‘우리내’이다.

2014년 10월 우리에게 특별한 첫 만남이 있었다. 보통 설계사무실에서 첫 만남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첫날부터 우리를 그 당시 지내던 집으로 초대를 하였다. 단독주택을 의뢰하는 이 가족은 가족구성원들을 모두 우리에게 보여주고 싶었고, 그 자리에서 당신들이 바라는 단독주택의 모습에 대해서 담소를 나누었다. 미국에서의 전원주택 생활 경험이 우리나라에서의 공동주택 생활에 대한 회의를 가지게 되었고, 네 가족만의 집을 가지고 싶은 꿈을 갖게 되었다.

판교의 단독주택단지는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단독주택들이 들어서 있다. 처음부터 건축주는 소박한 집을 말했다. 위압적이지 않고 튀지않게, 그냥 우리 가족만의 공간으로 기본개념을 잡아갔다.
-우리’공간과 ‘내’공간을 분리하고 서로 공유하는 공간을 계획 ‘우리내’의 외관은 건축주의 요구사항에 따라 박공형태의 지붕을 얹은 형태로 계획되었다. 하나의 박공 형태가 아닌 분리된 두 매스에 각자 다른 모습의 박공지붕을 얹어 다소 지루할 수 있는 형태를 피하게 되었다. 그래서 모든 뷰가 다양한 형태를 가지게 되고 재미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북측 창은 최소화하고, 남측의 창은 최대로 해서 에너지적인 부분에서도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외부 마감재료 또한 벽돌과 목재(이페) 두가지만 사용함으로 전체적인 매스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조경은 건축주 지인의 도움으로 평소 건축주가 갖고 싶어했던 다양한 식재들과 알뜰한 마당공간 활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건축물의 이름에서도 알 수 있지만, ‘우리내’는 우리공간과 내공간이 있는 집이다. 내부 공간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을 매스로 분리된 모습 먼저 주 생활공간은 모두 남측향을 받을 수 있도록 형태를 잡았다. 그리고 서비스 공간은 북측으로 배치하였다. 이 공간분리에 대한 개념은 하나의 단독주택 내에서도 각자의 생활을 존중하기도 하고 함께 공유하는 공간을 확연히 해줌으로 4명의 가족이 만들어 갈 추억을 장소라는 공간적인 개념을 더하여 만들 수 있는 재미난 공간이 되는 것이다.

특히 2층의 가족실은 과거 미국에서의 전원생활을 추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재현되어 벽난로와 함께, 집 속의 집의 형태로 디자인 하였다. 거실과 연결되어 있지만 그 사이를 가벽으로 구획하여, 집 속에 또 다른 집, 추억의 공간을 계획하였다. 우리내 집 속의 또 다른 공간, 우리 가족만의 특별한 공간이며, 앞으로 만들어갈 새로운 추억들이 더 기대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 청고벽돌을 이용해 따뜻한 공간으로 추억을 재현하도록 함. 주방과 식당은 ‘우리내’ 속에서도 가족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장소이다. 그래서 짧은 동선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외부를 향하는 큰 창을 통해 마당과 통하도록 계획하였다. 식당의 천정고를 높여 거실과 연계될 수 있는 오픈 공간을 만들고, 가족 서로가 소통할 수 있는 장치가 되었다. 안방은 검소한 건축주를 닮은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함께하는 공간에 면적을 할애하고 최소의 면적으로 부부가 생활할 수 있도록 컴팩트한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하지만, 두 딸이 사용하게 될 방은 그들이 펼칠 꿈의 크기만큼 2층에 같지만 다른 모습으로 각자의 개성을 담은 공간으로 계획되었다. 다락까지 각자 다른 모습으로 구성하였다.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다채로운 집, 구석을 가진 집, 소통을 잘 할 수 있게 해주는 집,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집, 시간에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는 집, 지붕과 처마가 있는 집, ‘우리내’를 고민하면서 건축주가 담았으면 하는 모습들이다. ‘우리내’의 계획을 진행하면서 모든 내용을 다 담을 수는 없지만, 나름 곳곳에 건축주가 원했던 모습을 재현할 수 있는 공간들을 계획하게 되었다.

이제는 그 속에서 ‘우리내’ 가족들이 채워갈 이야기들이 더 궁금해진다.





Project Name : Woori_Nae
Planning Period : 2014.11. - 2015.02.
Construction Period : 2015.03. - 2015.07.
Location : Pangyo-Dong, Bundang-Gu, Gyeonggi-Do
Use : Housing
Site area : 232.30㎡
Gross floor area : 183.33㎡
Floors : 1f ~ 2f
Structure : Timber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