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RIDGE Commercial (2013) / Completed
Seogyo-Dong, Mapo-Gu, Seoul

THE BRIDGE





서교동 문화와 예술의 거리... 맛과 멋, 유행을 선도하는 거리... 젊음의 거리... 불금(불타는 금요일)이라는 표현이 가장 어울리는 거리... 소위 말하는 홍대 앞 – 현재의 서교동을 일컫는 표현들이다.

서교동 일대는 한때 서울의 가장 부촌이었던 과거 시절을 뒤로하고, 현대적이고 개성 있는 모습으로 새단장 되었으며, 그 대문에는 갤러리, 카페, 스튜디오 등의 다양한 상호들로 옷을 갈아입었다.

잘 정돈된 정원으로 주변 환경에 푸르름을 안겨주던 단독주택이 자리하고 있던 사이트는 낮에는 맛집과 톡톡 튀는 아이템을 찾는 사람들로, 밤에는 젊음의 기운을 만끽하려는 인파들로 북새통을 이루는 서교동의 변화 한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호객행위를 하는 듯 빼곡히 들어선 네온사인 간판과 정돈되어 있지 않은 주변환경 속에서 수입디자인 가구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건축주에 어울리는 독창적인 디자인 정체성 뿐만 아니라 갤러리, 공연, 카페, 사무소 등이 하나로 융합된 아기자기한 공간을 계획하고자 했다.
건축주가 운영하는 가구회사의 홍보를 위한 갤러리 공간과 서교동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배려하여 신진 예술가들을 위한 전시공간, 이들 공간들로의 보다 편안한 접근을 위한 카페 등의 임대공간, 그리고 모든 공간을 연계 시켜줄 소규모 공연 공간 등이 요구되었다.

방문객의 이용편의를 위한 주차시설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에서부터 주변 건물과의 차별화는 시작되었고, 갤러리 공간과 전시공간을 상업공간과 분리하기 위해 건물을 두채로 나누고 브릿지로 연결하였다.

전면부는 전시공간을 위해 창을 최대한 배제한 매스를 들어올려 가로에서의 인지성을 확보하고, 후면부에는 상업공간과 코어를 계획하여 건물 내부로의 동선을 최대한 끌어들이고, 브릿지를 통해 전시와 상업공간을 연계하였다.

두 건물 사이의 공간에는 자연스럽게 소규모 공연을 위한 중정 공간이 형성되었고, 채광을 위한 전면창을 계획하였다.
Project Name : The Bridge
Planning Period : 2012.06.
Construction Period : 2013.05.
Location : Seogyo-Dong, Mapo-Gu, Seoul
Use : Commercial Facility
Site area : 484.00㎡
Gross floor area : 1,792.3㎡
Floors : B3f ~ 5f
Structure : Reinforced Concrete
Photo : kwang-sik, Jeong